

Upcom;ng은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미래뉴스실습 과정에서 발간하는 매거진입니다.
미래뉴스실습에서는 저널리즘의 기초와 뉴스 기획, 취재, 기사 작성, 편집, 매체 발간까지 뉴스 제작의 전 과정을 한 학기 동안 배웁니다.
본 사이트는 미래뉴스실습 과정 학생들이 실습기자로 참여하여 직접 제작한 Upcom;ng 잡지의 인터넷 미디어입니다.
만든 사람들

실습기자 강지은
경제학부 19

실습기자 김미리
사회학과 21

실습기자 사쿠라
언론정보학과 20

실습기자 여지원
국어국문학과 19

실습기자 임서영
언론정보학과 21

실습기자 하타냐
언론정보학과 19

실습기자 김규희
언론정보학과 20

실습기자 김솔지
자유전공학부 21

실습기자 안혜인
공예과 18

실습기자 우동현
정치외교학부 19

실습기자 장순주
언론정보학과 21

실습기자 한예림
언론정보학과 20

실습기자 김도연
정치외교학부 18

실습기자 반유진
언론정보학과 22

실습기자 양승하
독어독문학과 19

실습기자 이주영
작곡과 21

실습기자 정은우
언론정보학과 20

실습기자 홍나영
언론정보학과 20
미래뉴스실습

책임교수 양선희
실은 무모한 계획이었습니다. 한 학기 동안 잡지와 인터넷 미디어를 창간한다는 건. 게다가 학기 초 “기자를 하고 싶다”고 손을 든 학생이 두 명뿐이었던 클라스에서 말입니다. 학생들에겐 대수롭지 않게 말했지만, 이제 와 실토하면 이런 작업은 기성 매체에서도 1년 이상 준비하는 것이거든요. 그런데 어쨌든 우린 해냈어요. ‘기사 기획부터 취재, 사진, 편집, 미디어 창간, 인쇄 등 미디어의 전 과정을 실습한다.’ 목표는 거창했지만, 개인적으론 할 수 있는 데까지만 하자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끝까지 해낸 거죠. 실습과정 학생 모두가 너무 자랑스럽습니다. 또 이런 실습이 가능하도록 물심양면 도와주신 윤석민 교수님, 일본 취재부터 특강 관리까지 만만찮은 일들을 매끄럽게 처리해준 양윤주 선생님, 특히 감사드립니다.

책임조교 양윤주
행정 및 지출 처리 담당 조교 양윤주입니다. 물 밑에서 열심히 발장구치는 역할이라 여러분들을 직접 자주 뵙진 못했지만, 여러분과 이 과정을 함께할 수 있어서 기뻤습니다. 안전하게 일본 다녀와주셔서, 그리고 각종 서류들 잘 제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종종 제출할 때 덧붙여줬던 따뜻한 말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남은 학교생활도 지금처럼 푸르고 빛나게 잘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파이팅! #기쁨#고마움#응원